. 그리고 그가 9세기 경의 인물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논의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위의 책, p.8.
본 발표는 동아시아인이면서도 신라인으로 살았던 최치원의 생애를 더듬으면서 그의 문학세계를 음미해볼 것이다. 나아가 문학사적 의의와 한계에 대해서도 결론부에서 간단하게 지적해보자 한다.
최치원」등으로 보았다. 이 중에서도 소설성을 가장 인정받은 작품은「최치원」이며, 이 작품을 기점으로 하여 우리의 고소설은 시작된다고 본다. 그 주된 논거는 양식적 측면에서 『금오신화』는 새로운 문학 갈래의 출현을 가져 온 것이 아니라 기존의 양식을 창조적으로 변용 한 것으로 파악되며,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문학적 수식을 의도적으로 가미해 글로 정착시킨 설화라고 규정할 수 있다. ‘전기’는 문학적 수식 때문에 설화의 단순한 정착과 구별되고, 자아와 세계의 대결양상은 설화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 소설은 아니라고 하면 문학사적 위치가 드러난다. 당나라에서나 신라에서나 전기는 소설의 선행 형태
3. 고운 최치원
3-1. 최치원의 생애
신라 6두품 지식인들의 중심이 되고 가장 알려져 있는 것은 최치원이다. 그는 문학사, 사상사, 종교사, 정치사 등 여러 분야에서 많은 명성과 업적을 남겼다. 최치원의 생애는 삼국사기 열전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을 정도이다. 자는 고운이며 어려서부터 총명하고
세계가 동질적이거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전설은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세계의 우위에 입각해서 다루어 자아의 패배를 귀결로 삼는다. 민담에서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을 통해 자아의 가능성을 크게 내세우게 된다. 조동일,『한국문학통사1, 제4판』, 지식산업사, 2005, 100면.
설화는
자연발생적으로 형성된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비록 지어낸 이야기라고는 하지만, 그 속에는 민족의 역사, 신앙, 관습, 세계관 따위 등이 문학적으로 형성화되었다고 하겠다. 이러한 설화는 어느 시대에나 존재하지만, 주로 구비전승(口碑傳承)되어 오다가 문헌을 통해 기록되기 시작한다.
최언위를 위시한 신라 육두품 출신 문인 유학자들은 신라를 버리고 고려를 택한 결과 진골귀족 때문에 억압을 받던 신분에서 벗어나 최고 지배층으로 상승했다. 신라에서는 배척되기만 한 오랜 소망을 실현해, 한문학과 유학으로 통치의 원리를 삼으면서 문치에 힘써서 덕화를 펴는 나라, 골품제를 철
세계
1. 현실주의적 미학과 표현 수법
조선 후기에 일군의 시인들은 민의 생활과 현실을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 생활방언이나 고유어 등을 과감하게 한시에 도입하여 새로운 표현미를 추구하고 생활정서를 심화시켰다. 이는 현실주의 표현미학의 주요한 성과이자 그 창작방법과도 직결된다.
홍
수 있다.
2) 몽유양식의 전개
몽유소설에서 환몽구조(幻夢構造)는 주로 현실세계에서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장치로 인식되는데, 현실에서의 연기(緣起)작용인 현실의 인과적 사고에 의해 형상화되었으며 따라서 몽유소설의 사적(史的) 성격은 사회현실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